7년만에 돌아온 뉴클리어 아포칼립스
폴아웃 4
그래픽 옵션별 프레임 체크 & 그래픽 비교
7년만에 정식 넘버링을 달고 폴아웃 4가 드디어 출시 되었습니다. 시리즈는 전통적으로 뉴클리어 아포칼립스(핵 전쟁 이후의 종말물)를 따르며, 볼트의 생존자로서 그려지는 이야기 입니다. 베데스다의 엘더 스크롤과 폴아웃은 단 한번도 한글화가 이뤄지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유져들이 한글화를 위해 대규모 팀을 꾸릴정도로 이 게임의 인기는 대단합니다. 폴아웃의 큰 매력이라면 모든것이 가능한 샌드박스 게임이라는 것입니다. 플레이어 선택에 따라 NPC의 태도나 보상도 틀려지며 갈수 있는 지역마저 바뀔 수 있습니다. 할 수 있는 가지수가 너무 많기 때문에 게임 자체의 버그나 문제점이 그대로 계승 되었다는 리뷰가 많이 있습니다만 스토리와 게임성이 그를 뛰어넘기 때문에 아직까진(?) 쉬쉬하는 수준입니다. 하지만 이런 문제는 반대로 생각해보면 컨텐츠가 매우 많다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물론 그것이 면죄부가 될수는 없지만...). 스토리를 따라가는 게임과 달리 샌드박스 게임은 생각해야할것이 너무나도 많을 정도로 복잡한데요.
짧은 예를 잠깐 들어 보겠습니다.
자동차를 타고 가는데 기물을 파손했습니다. 일반적인 게임이라면 단순한 상황으로 그냥 "부서졌구나?"로 끝나고 말것입니다. 하지만 샌드박스 게임이라면 기물을 파손하면 피해 입은 NPC가 나와서 보상을 하라고 하며 거부하면 경찰이 오게됩니다. 여기에서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감옥을 가겠죠? 하지만 체포에도 불응하고 경찰을 공격한다면 수배자가 되고 플레이어는 계속 도망 다녀야하는 복잡한 상황이 야기됩니다.
이처럼 샌드박스는 모든 상황을 지정해주고 플레이어의 행동에 따라 경우의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많아지는 자유도가 높은 게임입니다. 이번 4편은 11만줄의 대사와, 100만줄의 텍스트량의 규모를 가지고 있다 하는데요. 일반적인 영화의 대사가 약 2000~3000줄임을 감안한다면 게임의 볼륨이 어느정도인지 예측하실수 있을겁니다.
스카이림과 마찬가지로 폴아웃 4도 복잡한 옵션이 많지만 시리즈 전통적으로 그 세대 게임에 비해 사양이 크게 높지 않은 점이 특징이며, 몇가지의 옵션만으로도 쾌적한 플레이를 할 수 있는 팁들이 많습니다. 게시물을 통해 어떠한 옵션을 조정해 주는것이 프레임에 이득을 주는지 또 프리셋 별로 그래픽 차이는 얼마나 나는지 한번 확인해보시죠.
옵션 별 그래픽 비교
폴아웃 4는 로우, 미디엄, 하이, 울트라 총 4개의 옵션들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각 옵션마다 풀이나 건물, 물체등 보이지 않는 것이 많으며, 거리별로 표시되는 디테일이 달라집니다. 옵션별로 가장 큰 차이는 거리 / 텍스쳐 / 그림자등이 있겠습니다.
그래픽의 어떤 옵션이 프레임의 영향을 줄까?
시작하기에 앞서
테스트 시스템은 사양표를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 정리된 표를 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참고할사항
1. 폴아웃 4는 강제적으로 수직동기가 걸려있습니다.
(풀수는 있지만 옵션을 조절할때마다 강제적으로 다시 걸립니다) 수직동기+옵션의 영향으로 도표처럼 한,두가지 정도의 옵션 조절만으로는 프레임의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에 최대 차이의 수치가 대부분 0%의 근접한것임을 알아 두셨으면 합니다
2. 울트라 프리셋에서도 후광(Godrays)옵션은 하이로 잡혀있습니다.
작성된 테스트 표는 하이가 아닌 울트라 옵션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복잡한 샌드박스 게임인데 옵션마져도 다양하고 복잡합니다.
- 낮과 밤의 프레임이 다르다 - 후광 및 그림자가 제외되면서 야간에는 프레임이 올라갑니다.
- 거리 옵션은 4가지 모든 옵션을 한꺼번에 조정했을때만 프레임 차이가 발생했습니다.
옵션이 상당히 많아 보이지만 사실상 프레임을 영향을 주는 것은 크게 두가지입니다. 후광 / 해상도 바로 이 두 옵션인데요. 표를 보시면 알겠지만 해상도는 65% / 후광 옵션인 갓레이는 최대 45%의 차이를 보여줍니다. 그래픽적 질 향상이 크지 않아 후광 옵션은 미디엄 - 하이 수준을 맞추시길 권장합니다.
복잡한 표는 그냥 참고만 해주시고 프레임을 많이 잡아먹는 옵션의 키워드는 그림자 / 후광 / 해상도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옵션별 추천 그래픽 추천 카드
최신 그래픽의 비쥬얼을 느끼긴 힘들지만 폴아웃 자체를 좋아하고 즐기고 싶다면...
A. 1080P 로우 옵션 그래픽카드
-Nvidia GTX 750 TI
적당하게 눈도 즐겁고 게임도 재밌게 즐기고 싶다면...
B. 1080P 미디엄 옵션 그래픽카드
- Nvidia GTX 950 or Radeon R9 270X
폴아웃 4의 대부분의 옵션을 활성화 시키고 싶다면...
C. 1080P 하이 / 울트라 옵션
-Nvidia GTX 960 / 970 or Radeon R9 380 / 390
제작사에서 의도한 그대로의 비쥬얼을 보고 싶다면...
D. 1440P 울트라 & 풀 옵션
- Nivida GTX 980 / 980Ti 이상급 or Radeon R9 Fury X / 390X
정리
1차) 프레임의 영향이 많이 가는 옵션
- 후광(Godrays)
- 해상도
- 그림자
2차) 만족할만한 프레임이 나오지 않을 경우 살펴볼 옵션
- 이방성 필터링(Anisotropic Filtering) - 8X, 4X, Off 순으로 조절
- 화면공간 반사 (Screen Space Reflections)
- 4가지 거리 옵션(Object Fade, Actor Fade, Grass Fade, Item Fade 수치를 25% 씩 조절)
한 화면의 많은 개체들의 디테일을 볼 수 있는 게임인 만큼 해상도에서 큰 프레임의 차이를 보였고, 단일 그래픽 효과 옵션에서는 후광(GodRays) 옵션의 차이가 가장 컸습니다. 비쥬얼 대비 그다지 효과가 크지는 않아 필이 옵션타협을 볼것을 권장합니다. 테스트 시스템인 GTX 970 그래픽카드를 가진 사양에서는 단순 후광 / 쉐도우 옵션 타협만으로도 1440p 해상도에서 꽤나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했습니다. 1차적인 타협 이후에도 만족할 수가 없다면 2차 옵션을 조정해보면 대부분의 시스템에서 높은 비쥬얼과 원할한 플레이가 가능할것으로 생각됩니다.
수많은 옵션에 비해서 조절할것은 많지 않기 때문에 많은 유져분들이 이 글을 보시고 도움이 되었으면합니다. 이상 포스팅 마치겠으며 다음은 어쌔신 크리드 신디케이트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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