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액션의 귀환
레인보우 식스 : 시즈 옵션 가이드
레인보우 시리즈를 오랬동안 알고있는 유저에게 "최신작이 오리지날로 회귀한다"라는 말을 한다면 대부분 “한방액션”을 생각하실 겁니다. 레드 스톰에서 개발한 첫 레인보우 시리즈는 실제 대테러 작전을 수행하는 것처럼 침투 작전을 짜고, 총알 몇 방으로 적을 제압할 수 있는 게임이었습니다. 하이퍼 고전 FPS(둠,퀘이크) 방식의 게임들이 대거 출시했던 시대에 레인보우 식스의 게임 방식은 참으로 쇼킹했고 PC판 흥행성적 또한 어마어마 했습니다.
서두의 레인보우 식스 시리즈를 이야기한 이유는 이번 레인보우 식스 : 시즈는 초기 오리지날의 대테러 작전을 더욱 캐쥬얼 바꾸고 강한 임펙트를 보여주는 게임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번 시즈는 특수 부대끼리의 싸움이기 때문에 대테러라는 목표성이 다소 애매해지긴 했지만말이지요…
공격과 방어 방향이 모두 랜덤이고 맵이 작지만 내부가 상당히 알차게 채워져 있습니다. 건물 대부분의 개체들을 파괴할 수 있어 수 많은 경우의 수를 가지고 있으며, 아군 사살과 총알을 몇대만 맞더라도 사망하기 때문에 긴장감이 매우 극대화되어 있습니다. 이번의 공개된 레인보우 식스 시즈는 약 14기가 정도의 최신 게임 대비 작은 용량 그리고 사양을 크게 타지 않은 게임으로 확인되었으며, NVIDIA의 HBAO ,TXAA의 옵션이 추가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이번 옵션 가이드를 통해 옵션별 그래픽 차이와 어떠한 옵션을 조절해야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할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옵션 별 그래픽 비교
■ 텍스처 / 그림자 / 광원 효과가 크게 달라지는 프리셋
- 비교 스크린샷을 확인해 보시면 크게 변하는 부분은 텍스처와 그림자입니다. 옵션이 높아질수록 게임의 질감이 매끈하게 달라지는 점이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레인보우 식스 시즈의 옵션을 살펴보던중 이질감이나 방해가되는 몇몇 옵션이 발견되었는데 이 부분은 옵션가이드 코너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떠한 그래픽 옵션이 프레임의 영향을 줄까?
테스트사양은 사양표를 참고해주시길 바라며, 드라이버는 359.06 최신버전을 사용하였습니다. 이전 테스트 시스템과는 그래픽카드만 교체되어 있습니다.
예상과 달리 그림자나 광원효과는 프레임 영향이 크지 않았으며, 텍스처 필터링 / 쉐이딩 / 해상도 / 안티부분에서 큰 폭의 프레임 영향이 있었습니다.
테스트 도중 유독 별장, 은행 등 규모가 제법있는 맵의 야외에서는 프레임이 하락이 크게 있었는데 이는 텍스처 필터링을 통해 개선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해당 옵션은 오로지 건물 외부에서만 프레임이 달라져 게임자체에서 최적화를 해야하지 않을까 생각되는 바입니다.
그중에서 안티 앨리어싱은 일시적 필터링을 적용하지 않고 끄기만 하더라도 무려 70%의 프레임 차이가 발생하는 점도 확인되었습니다. 필히 타협을 봐야하는 옵션중 하나입니다.
옵션들을 대부분 확인해보시면 알겠지만 안티앨리어싱, 해상도를 제외하고는 차이가 모두 애매하게 나기 때문에 선택에 있어 골치가 조금 아플것으로 판단됩니다.
옵션 가이드
렌즈 효과
우선 프레임과 관계없이 렌즈 효과는 OFF를 추천하는 옵션입니다. 좀 더 화려한 광원효과를 볼 수 있지만 비교 스크린샷을 확인해 보시면 주광맵에서는 눈이 많이 부셔 조준 사격시 불편함을 줄 수 있었습니다.
텍스처 필터링
텍스처 필터링은 내부에서 크게 그래픽차이가 없는 옵션입니다. 큰 맵중 야외에서 프레임이 뚝 떨어지는 현상이 거슬리다면 4X ~ 8X정도로 옵션을 낮춰주시고, 거슬리지 않다면 그냥 사용하셔도 상관 없겠습니다.
쉐이딩
광원 효과와 피부 느낌의 렌더링을 조정한 옵션입니다. 세세하게 살펴보면 천장과 바닥의 질감 차이가 나는 느낌입니다. 프레임을 올리고 싶다면 낮음과 중간 프레임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에 "중간" 정도의 옵션을 권장합니다.
앰비언트 어클루젼
개체틈에 그림자 효과를 더해주는 엠비언트 어클루젼의 그래픽 비교입니다. 일시적 필터링과 같이 사용하면 사양도 많이 타지 않을 뿐더러 게임의 느낌도 바꿔주기 때문에 필히 켜야하는 옵션입니다. 다만 기본 효과냐 엔비디아 효과냐의 선택이 필요합니다. SSBC의 경우에는 필요없는 세세한 곳까지 그림자가 추가되고, HBAO 는 깔끔하긴하지만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되는 부분에는 없어서 조금 아쉬웠습니다.
이 옵션 만큼은 취향에 따라 설정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중샘플 안티
-최대 스크린샷 설정이 6개까지만 가능해... 부득이하게 차이가 덜한 TXAA 2X를 제외했습니다.
안티 옵션은 무려 7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일시적 필터링에서 안티를 끄기나 MSAA로 가게되면 화면이 더욱 선명하고 엠비언트 오클루젼의 효과가 더욱 선명해지는 느낌을 주었습니다. TXAA는 뿌옇느낌을 주기 때문에 사물을 구분하기가 답답한 모습입니다.
프레임이 갑작스럽게 떨어지는 이유는 선명해지는 앰비언트 어클루젼의 영향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되도록 이옵션은 일시적 필터링 혹은 끄기 정도로 활성화 하길 권장합니다.
옵션별 추천 그래픽 카드
A. 1080P 로우
-Nvidia GTX 560TI / Radeon HD 5850
B. 1080P 중간 / 높음 옵션 그래픽카드
-Nvidi GTX660, 950 or Radeon HD6950 R9 270
C. 1080P 아주높음 / 울트라 옵션 그래픽 카드
-Nvidia GTX 960, 970 or Radeon R9 380, 390
D. 1440P 울트라 옵션(No AA)
- Nivida GTX 970, 980 / 980Ti 이상급 or Radeon R9 Fury X / 390X
E. 1440P 풀 옵션 (on AA)
-Nvidia 980 TI SLI 급
정리
활성화 추천 옵션
- 텍스처
- 텍스처 필터링(야외에서 프레임이 많이 떨어지면 4X - 8X로 유지)
- LOD
- 그림자
- 앰비언트 이클루젼
- 확대 시 피사계 심도
- 포스트 프로세스 안티 앨리어싱
타협이 필요한 옵션
- 쉐이딩(최소 중간)
- 렌즈 효과 (게임 진행 방해, 비활성화 추천)
- 반사(최소 중간)
- 해상도
- 안티 앨리어싱(사양에 따라 일시적 필터링 또는 끄기 추천)
사실 장황하게 설명한 감이 있지만 옵션별 추천 그래픽 카드를 보면 사양이 그다지 높지 않은 게임이라는 것을 눈치채실 수 있을겁니다. 안티 앨리어싱과 해상도만 신경 써주신다면 대부분 원활하게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이라면 옵션별로 프레임이 다소 들쑥날쑥하기 때문에 최적화가 조금 덜된점이 있겠습니다.
끝으로 중간 정도의 사양을 사용자에게 드리고 싶은 팁이라면 "텍스처"옵션 만큼은 "매우 높음"으로 설정하는것을 추천 드리고싶습니다. 이번 리뷰의 핵심은 "쉐이딩, 해상도, 안티 - 일시적 필터링" 옵션이 되겠습니다.
이상 리뷰 마치겠으며 여러분의 옵션의 선택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컴퓨터 관련 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이크로닉스, '알루마 AL-10' 매주 금요일 특가 행사 진행 (0) | 2015.12.14 |
---|---|
엔지니어와 전문경영인 : AMD판 '틱톡' (0) | 2015.12.11 |
ZOTAC(조텍) 스팀머신 SN970 오픈케이스 동영상! (0) | 2015.12.10 |
마이크로닉스, 미니타워 신제품 '루키 USB 3.0' 출시 (0) | 2015.12.09 |
마이크로닉스, MSI 오버클러킹 페스티벌 참가 (0) | 2015.12.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