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게임으로 인기 게임을 꼽아보면 단연 축구와 야구를 떠올리기 쉽다. 특히 메인스트림 게임 중 축구 게임의 인기는 대단해서 다양한 형태로 현재까지 명맥을 이어오고 있다. 그 중 EA의 FIFA 시리즈는 오랜 시간 유저들에게 사랑 받는 게임이다.
최근에 들어 FIFA 시리즈는 더욱 사실적인 그래픽으로 변화를 꾀했다. 선수들의 모델링은 전반적으로 더욱 자세하게 묘사되었으며, 칙칙했던 화면도 음영 차이가 분명하게 드러나서 더욱 현실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물론 단순 그래픽변화 만이 아니라 배경이나 연출 부분에서도 꽤 변화가 있어 더욱 현실감 있는 모습으로 재탄생했다.
현재 필자는 PS4 PRO를 사용 중인데 초기 PS4도 함께 가지고 있다. PS4 PRO의 경우 용량과 성능 향상을 위해 SSHD가 장착되어 있는데, 과거 초기 PS4는 용량이 너무 작아 게임을 많이 설치 못해 불편했다. PS4 PRO는 기본 1TB HDD를 제공하지만 혹시 몰라 처음 세팅할 때 SSHD를 장착해 놓았다.
마음 같아서는 SSD를 선택하면 참 좋겠지만 아쉽게도 고용량 SSD로 가려면 아무래도 가격이 부담된다. 그래서 차선책으로 SSHD 제품을 선택했는데 실제로 차이가 나는지 궁금해졌다.
최근에 유튜브에는 스타트 로딩 비교 영상이 많은데, 기왕 테스트하는 거 표로 만드는 거 보다 영상을 통해 알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아 아래와 같이 테스트 영상을 만들어봤다.
아무래도 기기 특성과 스토리지의 성능 차이에 따라 어느 정도 차이가 나는 것이 보인다. 물론 관점에 따라 차이가 크지 않아 보이지만 SSHD가 조금 더 나은 모습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