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프리뷰는 ASRock 디앤디컴에서 출시한 고성능 미니 ITX PC를 구축할 수 있는 제품으로, 인텔 6세대 스카이레이크를 지원하는 Z170칩셋과 8-Phase 전원부를 채택하여 오버클럭킹에서도 높은 안정성과 미니 ITX의 풀 스펙을 자랑하고 있기 때문에 ITX 기반의 고성능 미니PC를 하나 만들고 싶은 생각이 들게 하는 메인보드입니다.
간단히 구성품을 살펴보겠습니다.
구성품으로는 사용자메뉴얼, 드라이버&유틸리티 CD, I/O 쉴드, SATA 케이블 2개, M.2 SSD 나사, ASRock Wi-Fi 안테나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본으로 802.11ac WiFi BT v4.0 / 2.4G, 5GHz 듀얼 밴드를 지원하는 무선 모듈을 갖추고 있는게 특징입니다.
전원부는 8-Phase의 구성으로 아담한 전원부 히트파이프 싱크가 부착되어 있으며, 일본산 니치콘 캐패시터와 약간의 금가루 금도장으로 안정성과 긴 수명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보기에도 ITX 보드에서는 흔히 접할 수 없는 탄탄한 전원부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메모리는 최대 32GB까지 지원하며, 메모리클럭 OC 4000Mhz까지 지원합니다.
(ITX보드에서 과연 4000Mhz까지 잘 되는지... 테스트해 보겠습니다. ㅎㅎ)
그 외, 사진상으로 SATA3 포트 6개(SATA Ex x1), USB3.0 헤더, PCI-E x16배속을 지원하며, Bios롬칩 등... ITX PCB에 많은 스펙을 구겨 넣기 위해 레이아웃이 좋지 않기 때문에 쿨러와 VGA등 기타 하드웨어 구성에서 간섭 여부의 호환성 점검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M.2 포트의 경우, 메인보드 후면에 위치하고 있으며, 백 플레이트 후면부는 6개의 USB3.0(a.c타입), DP포트, HDMI, 오디오, 인텔 랜, CMOS클리어 버튼과 PS/2 타입의 키보드,마우스콤보 포트 등의 다양하고 훌륭한 확장성을 자랑합니다.
BIOS는 ASRock Fatal1ty 시리즈 고유의 붉은색 컬러이며,
ASRock UEFI BIOS 스킨은 메인보드 시리즈에 따라 스킨 색조(파랑,빨강,노랑)가 다르게 되어 있다는 게 특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오버클럭킹 메뉴는 크게 CPU Configuration / DRAM Configuration / Voltage Configuration 항목으로 구분되어 깔끔하게 정렬하여 이전 5세대에 비해 BIOS항목이 정돈된 모습이며, 기존에 수 많은 ASRock 오버클럭 리뷰에서 오버클럭킹 가이드를 보여주었기 때문에 가이드는 아래의 링크를 참조해 주시길 바랍니다.
http://itcm.co.kr/review/824523
ASRock Fatal1ty Z170 Gaming-ITX/ac 메인보드의 오버클럭킹 잠재력과 안정성을 확인하기 위해 간단히 테스트를 하였습니다.
프로세서는 i7-6700K가 장착되어 있으며, 메모리는 에센코어 클래브 DDR4 16GB를 장착하였습니다.
자, 오버클럭킹 안정성부터 확인해 보도록 하겠으며, 혹시나 세팅값을 원하시는 분들을 위해 세팅값도 적어 두겠습니다.
i7-6700K @ 4700MHz
DDR4 @ 4000MHz
CPU Frequency & Configuration:
CPU Ratio : x47
CPU Cache Ratio : x42
BCLK Frequency(MHz) : 100MHz
Spread Spectrum : Disabled
Boot Performance Mode : Max Non-Turbo Performance
Intel(R) SpeedStep(tm) : Disabled
Enhanced Halt State(C1E) : Disabled
CPU C states : Disabled
Memory:
DRAM Frequency : 4000MHz
DRAM Timing : 15-15-15-31 2T
Voltage:
CPU Voltage : 1.225v
CPU Load-Line Calibration : Level 1
DRAM Voltage : 1.45v
PCH 1.0 Voltage : 1.1v
VCCIO Voltage : 1.3v
VCC PLL Voltage : 1.2v
VCCSA Voltage : 1.25v
Prime95 IDLE
IDEL 상태에서 확인해 본, CPU-Z 정보와 전원부 온도입니다. 최대 37℃ 를 기록하고 있으며, 평균으로 33.8℃의 준수한 전원부 온도를 마크하고 있었습니다.
Prime95 LOAD
LOAD 상태에서 확인해 본, CPU-Z 정보와 전원부 온도입니다. 최대 51℃ 를 기록하고 있으며, 평균으로 42.5℃의 온도로 나타났습니다.
ITX라고 보기 힘든 전원부 구성과 히트싱크 때문에 오버클럭킹 상태에서도 뛰어난 효율성을 보인다는게 장점으로 꼽을 수 있겠습니다.
전원부의 구성은 좋지만, 한가지 아쉬운 점이라면, 전압강하 부분을 꼽을 수 있겠는데, Bios에서 cpu전압 인가전압이 1.225v였는데 LOAD에서는 1.264v를 마크하며, 약 0.039v의 전압 상승을 보였습니다. 로드라인 설정은 Lv1로 해당 메인보드에서는 최적의 세팅이였으며, BIOS 튜닝이 조금 더 필요해 보입니다.
ITX 메인보드에서 메모리 지원폭이 매우 높은 4000Mhz까지 지원이 가능한 점은 놀라운 점이였으며, 메모리 오버클럭킹에서는 어떠한 메인보드와 견주어도 손색이 없을 만큼 좋은 모습을 보인 게 ASRock Fatal1ty Z170 Gaming-ITX/ac 메인보드의 특징으로 꼽을 수 있을 거 같습니다.
AIDA64 Cache & Memory Benchmark
메모리클럭 4000Mhz의 퍼포먼스... 엄청난 대역폭을 보이며 아름다운? 벤치마크를 기록하였습니다.
CINEBENCH R15
CPU성능과 메모리성능을 체크할 수 있는 시네벤치R15에서도 뛰어난 랜더링 성능을 보였습니다.
Geekbench3 Benchmark
CPU의 싱글코어 성능과 멀티코어 성능을 확인할 수 있는 Geekbench3 Benchmark 에서도 좋은 점수를 기록하였습니다.
각 벤치마크의 기록 성능을 비교해 보기 위해서는 itcm에서 제공하는 맥시멈스코어에서 다른 유저들의 성능을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http://itcm.co.kr/itcm_maximum
PC가 점점 작아지는 추세로... 고성능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ATX메인보드를 선호하게 되지만, 이제는 ITX 사이즈에서도 ATX보드만큼 모든 기능을 담을 수 있습니다.
SLI와 CF 구성은 할 수 없지만, 단일 VGA카드로도 충분한 게이밍 환경을 만들 수 있기에 작은PC에 관심이 많은 유저라면 한번쯤 ITX로 고사양 PC를 만들고 싶다고 느껴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모든 부분을 충족할 수 있는 ASRock Fatal1ty Z170 Gaming-ITX/ac 메인보드는 ITX 고성능PC를 구성하기에 최적의 메인보드로 뽑을 수 있으며, 고성능 ITX 게이밍 Fatal1ty 시리즈의 강렬한 붉은색과 블랙의 테마로 PC를 꾸미면 정말 멋진 시스템이 될 거 같습니다.
이상 프리뷰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s.
K-SKU가 아닌 일반 Non-K 프로세서의 오버클릭킹도 지원하고 있으니 Non-K 오버클럭킹을 염두하고 있는 사용자라면 아래의 링크에서 BIOS를 다운하여 오버클럭킹을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http://itcm.co.kr/review/735092
'컴퓨터 관련 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온의 모든 것 : 22코어 브로드웰-EP 전격 대해부 (0) | 2016.05.25 |
---|---|
ASRock BTC PRO Kit - 디앤디컴 (0) | 2016.05.25 |
IYD 리포트 : 랩탑 & 투인원 가이드 (2016년 3/4월호) (0) | 2016.05.25 |
디앤디컴, ASRock X99 칩셋 메인보드의 브로드웰-E지원 BIOS 배포 (0) | 2016.04.19 |
THE DIVISION for High-End Mini PC Build Guide (0) | 2016.04.19 |